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클럽하우스] 피파온라인3, 팀플레이 랭커들이 말하는 패스 노하우
  • 허진석 기자 입력 2013-04-10 13:44:36



  • 피파온라인3의 메인 콘텐츠는 단연 다른 유저와의 대결이다. 많은 유저들이 자신의 스쿼드를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최적화된 전략을 찾는 이유는 이 대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다. 피파온라인3에 순위 경기가 도입된 직후 대다수의 유저들은 대결의 장으로 1:1 개인전을 선택했다. 이는 개인전이 팀플레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매치 성사가 쉽고 별다른 준비물이 필요하지 않아서다.


    하지만, 최근 2:2 이상의 팀플레이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피파온라인3 공식 홈페이지는 물론, 관련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팀원을 구하는 게시글이 꾸준히 등록되고 있으며, 순위 경기 랭킹에서도 새로운 이름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이처럼 팀플레이가 점차 그 세력을 넓혀가는 동시에 개인전과는 다른 경기 양상 때문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유저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피파온라인3 게임메카에서는 팀플레이의 팁과 노하우를 정리하는 코너 '클럽하우스'를 신설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으로 팀플레이의 '패스 플레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축구의 기초이자 모든 것 '패스 플레이'



    ▲ 패스 플레이의 최고봉이라 여겨지는 '티키타카' 구현 영상 (영상: 게임메카 유저 kosspower)


    축구에서 패스는 볼트래핑과 함께 기본 중의 기본으로 여겨진다. 이는 실제 축구를 충실히 구현한 피파온라인3에서도 마찬가지로, 확실한 골을 넣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적절한 타이밍에 들어가는 패스다. 팀 플레이에서 패스의 중요성은 개인전 보다 더 크다. 아군과의 호흡이 무엇보다 중요한 팀플레이에서 마구잡이 패스 남발은 곧 패배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패스 플레이에 대한 기초 사항은 팀플레이와 개인전 모두 동일하며,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의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승리의 첫걸음, 피파2 유저 위한 피파온라인3 패스의 모든 것

    >> 효과적인 패스 플레이를 구사하는 방법



    패스 플레이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팀 플레이는 다른 유저와 호흡을 맞춰 게임을 하는만큼 꼭 주의해야 하는 사항이 존재한다. 아래 내용을 확인한 후 본격적인 플레이를 시작하도록 하자.


    피파온라인3 패스 플레이 주의사항


    1. 무작정 전진 패스를 하는 것은 경기를 어렵게 만든다. 받을 사람이 준비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공을 건네면 십중팔구 흐름이 끊긴다. 적어도 공을 받을 수 있는 타이밍을 제공한 후 패스를 하자.


    2. 장거리 패스(길게 누른 S)보다는 근거리 패스가 적당하다. 개인전에서는 6-0-4와 같은 'No 미드' 전략을 많이 사용한다. 이는 미드필더를 거치지 않은 장거리 패스를 해도 충분히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팀 플레이에서는 상대의 압박이 거세기 때문에 대책없이 장거리 패스를 하면 가로채기를 당할 확률이 높다.


    3. 스루 패스(W)의 남발은 금물이다. 개인전에 비해 팀플레이에는 빈공간이 자주 생기며, 이에 따라 유저들은 스루 패스를 자주 사용한다. 하지만, 상대 유저 역시 이를 쉽게 눈치 채기 때문에 스루 패스를 남발하는 것은 오히려 원활한 공격 흐름을 방해한다.



    피파온라인3 팀플레이 랭커들의 패스 플레이 노하우


    1. 리드 - 의미 없는 패스를 줄여라


    개인전과는 달리 팀플레이에서는 역할 분배가 필요하다. 예를 들자면 공을 받고자 하는 사람은 빈공간으로 파고 들어 시야를 확보해야 하며, 패스를 주는 사람은 적절한 타이밍에 키를 눌러 오프사이드를 피해야 하는 것이다.




    ▲ 2013 시즌 3차 2 vs 2 TOP 2 '리드'님


    그리고 중요한 것은 다이렉트 패스를 자제하는 플레이다. 개인전도 비슷하지만 팀플레이에서 무의미한 패스는 되려 공간을 없애는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최소 1명 이상의 수비수가 자신에게 붙거나 다가올 경우 패스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유저들이 협력 수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수비수가 다가오면 빈 공간이 창출된다. 이 때 다른 팀원이 그 공간으로 파고 들면 되며, 상황에 맞게 로빙 스루(Q+W)나 스루 패스(W)를 찔러주면 날카로운 공격을 전개할 수 있다.



    2. 동네축구의 진수 - s패스만 잘해도 된다


    피파온라인3에는 다양한 패스가 있는데, 팀플레이에서는 이 중 짧은 패스(S)만 잘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팀플레이에서 가장 자제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이기적인 개인 플레이다. 개인전과는 달리 팀플레이에서는 조금만 움직여도 공간이 충분히 만들어 진다. 이 때 짧은 패스만 눌러줘도 득점 기회는 만들어지니 시야를 넓히고 팀원을 믿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 2013 시즌 3차 4 vs 4 TOP 2 '동네축구의진수'님



    : 게임메카 허진석 기자 (쌀밥군, riceboy@gamemeca.com)

게임 정보
피파 공략
커뮤니티
대회/클럽
Fellaz릉릉의 추천
주요 선수 정리
공격수/미드필더
수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