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메카 랭킹] 피파온라인3 2월 3주차, 랭커가 추천한 밸런스 좋은 3-2-4-1
  • 게임메카 권준혁 기자 입력 2018-02-14 09:16:11



  • 피파온라인3 메카 랭킹 시간이다. 이번 주엔 공격수 순위에서 약간의 변화가 있었다. 호날두를 제치고 UL 호나우두가 3위 탈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그 외 포지션에선 큰 움직임은 없었다. 소소한 수치 변동만 있었을 뿐 1대장의 위치는 건재했다. 그 중에서도 'P. 말디니'는 피파온라인3에선 풀백 1대장으로 유명하다. 실제 축구에서도 올타임 레프트백 넘버 원으로 칭송 받는다.

    명성에 걸맞게 능력치가 뛰어나다. 98의 가로채기와 97의 태클, 스태미너는 게임 내 최고 수준이고 적극성, 대인 수비, 슬라이딩 태클은 96이라는 높은 수치를 자랑한다. 풀백 치곤 큰 편인 187cm의 신장은 피파온라인3 감독들이 선호하는 요소다.

    메카 랭킹에서 말디니의 WL시즌은 단골 손님이었다. 긴 시간 프로 생활을 해온 선수답게 게임 내에 많은 시즌이 존재하고 다뤄보지 못한 것들도 있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엔 WL 포함 시즌 별 말디니에 대한 랭커들의 평가를 들어보았다.

    UEFA우현s - 2017년 정규시즌 23차 22위
    - 06U는 풀백에서 좋다. 그러나 키가 풀백치고 큰 데도 불구하고 크로스에 약하다. 조금 느리기도 하다. 장점은 AI가 워낙 우수해서 알아서 공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Eunice웅용 - 2017년 정규시즌 23차 33위
    - WL 말디니의 장점은 스태미너와 수비력이다. 스태미너가 높아 활동량이 엄청나고 오버래핑을 한 뒤에도 수비 복귀가 준수하다. 또한 수비형 풀백으로 갖춰야할 능력이 최상이다. 하지만 체감이나 드리블과 같은 공격적인 부분이 다른 풀백들에 비해 약하다. CP시즌이나 06U는 WL에 비해 스태미너가 낮고 대인 수비가 약하나 말디니 특유의 수비 안정감은 최상이다.

    모든 시즌이 LB 포지션에 적합하고 06U는 왼발로 정크로스를 올리고 CP나 WL는 오른발로 역크로스를 올려야 한다.
    Swwg데브루이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19위
    - CP는 가성비가 좋고 CC는 CP의 상위 버전이다. 모든 면이 뛰어나다. CP보다 수비력이 좋고 아쉬운 건 조금 느리다.
    강뚝선생v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90위
    - 우선 CP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CC나 06U에 비해서 속력은 낮지만 그만큼 수비에 좀 더 AI가 좋은 선수라 생각한다. LB로 놓았을 때 속력은 좀 떨어졌지만 가로채기 같은 수비력이 다른 시즌보다 좋았다. 

    CC는 CP의 상위 버전이다. 속력이 빠르고 능력치가 전체적으로 높아 단단한 느낌이다. LB로 써도 무방한 속력을 지니고 있다. 단점은 조금 낮은 민첩성이다. 그래도 게임 상에서는 빠릿하게 움직여서 크게 느껴지진 않는다.

    06U는 사용했던 말디니 중 가장 괜찮았다. 속력도 앞선 두 시즌에 비해 빠르고 풀백까지 커버가 가능하다. 민첩도 높고 방향 전환 및 역동작이 심하지 않다. 센터백으로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왼발이라는 점도 맘에 든다.
    유니스호수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7위
    - WL P. 말디니를 레프트백 1대장으로 뽑는 이유는 왼쪽에 딱히 수비력이 좋은 선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말디니를 왼쪽에 쓰긴 하지만 공격 시 많이 뛰어나오고 복귀가 느린 단점이 있다. 차라리 06U 말디니 고강화가 더 좋다. 주발이 왼발이고. 눈에 띄는 단점을 찾기 힘들다. 

    CP 말디니의 경우 센터백에 좋다. 오버롤이 06U 보다 높지만 '속가'가 느리기 때문에 프리미엄시즌에 더 좋은 풀백이 많다. 대신 대인방어와 가로채기 스탯 등 일반적인 수비력이 높아 센터백에 적합하다.

    WL은 풀백과 센터백, CP는 센터백, 06U는 풀백이 제일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 피파온라인3 2월 3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공격수, 17 R. 루카쿠

    시즌 선수 랭킹에서는 루카쿠에게 눈길이 간다. 190cm의 큰 키와 95의 몸싸움, 강력한 헤딩이란 특성 덕분에 헤더로 탁월한 선수다. 그렇다고 단순히 헤딩만 좋은 선수는 아니다. 골 결정력이 91, 위치선정과 속력이 88이고 슛 파워와 중거리 슛은 84, 83이다. 슈팅 능력이 떨어지는 선수는 결코 아니다. 세트피스 상황에서 슈팅이 아쉽긴 하지만, 필드에선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는 스트라이커다.

    강뚝선생v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90위
    - 17 루카쿠는 큰 키에 비해 빠른 주력과 몸싸움 덕분에 수비수를 밀고 들어가는 힘이시즌 선수 중에서는 원탑이다. 지난 로스터 패치에서 강력한 헤딩이 생기고 나서 유저들이 많이 쓰고 있는 추세다. 왼발이라는 메리트도 있다.

    아쉬운 건 큰 키에 비해 점프를 잘 안 한다는 것, 무거운 몸무게 때문에 약간 둔탁한 느낌, 약발과 패스에 취약한 부분이 있다.
    유니스호수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7위
    - 17 루카쿠는 호불호가 갈린다고 생각한다. 강력한 헤딩이 새롭게 생겼지만 공중볼 싸움에서 압도적인 모습은 아니다. 전반적으로 무난하다. 물론 좋은 피지컬을 가지긴 했지만 비슷한 선수를 택한다면 차라리 H. 케인을 고르겠다.
    Eunice웅용 - 2017년 정규시즌 23차 33위
    - 17 루카쿠의 큰 장점은 훌륭한 체격으로 몸싸움이나 헤딩 능력이 뛰어나면서도 속도까지 좋은, 그래서 침투를 잘 한다는 것이다. 골 결정력이나 드리블, 체감이 준수한 편이고 주발이 왼발이란 점도 매력적이다.
    Swwg데브루이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19위
    - 7강화를 사용해봤다. 빠르고 몸싸움이 좋고 왼발 슈팅도 준수했다. 견제가 없을 때 헤딩은 잘 넣는데 반해 제공권 싸움을 해야하면 잘 못 넣었다. 오른발 슈팅도 아쉬웠다.
    UEFA우현s - 2017년 정규시즌 23차 22위
    - 무조건 최전방이다. 장점은 키와 몸무게가 엄청난 데에 비해 빠른 스피드를 가지고 있어서 다른 타겟터와는 느낌에 차이가 있다. 단점을 뽑자면 민첩성과 밸런스가 낮아 체감이 둔탁하다.

    이번에 소개할 포메이션은 '3-2-4-1'이란 쓰리백 전술이다. 쓰리백은 기본적으로 크로스 수비가 어렵기 때문에 측면 센터백들은 윙백 자질도 갖추는 게 좋다. 이 포메이션은 현재 2차 시범경기가 진행 중인 피파온라인4에서도 괜찮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 피파온라인4에선 크로스 성공 확률이 낮아 의외로 쓰리백이 잘 통한다.


    ▲ 랭커들이 추천한 3-2-4-1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UEFA우현s)

    가장 눈에 들어오는 건 일렬로 쭉 늘어진 미드필더진이다. 이 포메이션의 핵심으로 위아래를 가리지 않고 적극적인 가담을 한다. 덕분에 공격과 수비에서 밸런스를 잡을 수 있다.

    빌드업 시엔 많은 미드필더를 끌어 올리는 게 중요하다. 원톱 또한 다른 스트라이커에 비해 조금 내려와 있는 위치기에 QS 같은 커맨드로 공격 참여를 활발하게 해야 한다. 이후 패스 연계를 통해 수비의 균열을 내는 게 중요하다.

    조심해야 할 포메이션은 4-1-1-4와 같이 공격진이 두터운 부류다. 특히 윙이 많으면 아무래도 측면이 부실하기 때문에 버거울 수 있다. 앞서 언급했지만 측면 센터백들이 윙백에도 능통하고 RM, LM이 RCM, LCM에 비해 수비력이 뛰어나면 그나마 막기에 수월하다.

    UEFA우현s - 2017년 정규시즌 23차 22위
    - 쓰리백이지만 측면 혹은 중앙 미드필더들이 수비와 공격을 모두 가담하기에 공수밸런스가 좋다. 빌드업은 미드필더들을 QS 같은 커맨드로 최대한 많이 올려서 공격에 가담시키는 게 가장 좋다.
    Swwg데브루이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19위
    - 피파온라인3는 쓰리백이 조금 힘든 게임이다. 지공을 하다보면 투볼란치 중 하나가 올라오게 되는데 역습을 당하면 막기가 버거워진다. 공격도 약간 답답한 측면이 있다. 투톱이라던가 CAM 같은 수단도 나쁘지 않다.
    유니스호수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7위
    - 일반적인 쓰리백은 피파온라인3에서 구현이 어렵다. 왜냐하면 측면이 쉽게 헐거워지기 때문이다. 이 포메이션 또한 4-1-1-4 같은 극단적인 포메이션을 상대로 측면에서 고전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강뚝선생v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90위
    - 쓰리백과 투볼란치로 중앙 공격을 틀어 막는 포메이션이다. 미드필더가 많아 중원 장악력을 극으로 올린 포메이션이다. 단점은 윙백이 없다보니 측면 마크가 어렵고 4-1-1-4나 4-1-2-3 같은 포메이션에 취약하다.

    ▲ 3-2-4-1 포메이션을 활용한 2017년 정규시즌 23차 990위 '강뚝선생v'의 플레이 영상



    ▲ CP R. 몬톨리보의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2월 13일 기준 경매장 시세

    CP시즌 R. 몬톨리보가 이번 주 가성비 선수로 뽑혔다. AC 밀란의 주장으로 활약 중이며 육각형 미드필더로 유명하다. 볼 배급 능력이 뛰어난 선수다운 89의 긴 패스와 88의 짧은 패스를 자랑한다. CM, CAM, CDM 등 어디에 둬도 제 역할을 하는 멀티 플레이어다.

    LP시즌 W. 라우틀리지도 좋은 선수다. 91의 속력과 드리블이 장점이며 좌측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준다. 기타 선수로는 CC시즌 R. 모라, CP D. 바이어, 티토, S. 뤼피에가 있고 EC에는 쿠아레즈마, P. 자기엘카, P. 메르테사커, LP에는 M. 고날롱, TOT'S는 세스크 파브레가스 등이 있다.

    강뚝선생v - 2017년 정규시즌 23차 990위
    - LP M. 바르텔메 선수를 추천한다. LM과 LB를 공통으로 쓸 수 있으며 키가 작은 대신에 점프력과 주력이 좋아 '은카'만 써도 충분히 빛을 발하는 선수다. 크로스도 잘 올려고 참여도 덕에 위치를 잘 지켜주는 선수다.
    유니스호수 - 2017년 정규시즌 23차 77위
    - CP 데마르코스를 추천한다. 풀백부터 윙까지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고 키도 180cm다. 빠른 발과 좋은 체감을 지니고 있고 때에 따라 중앙, 또는 공격형 미드필더까지 소화 가능하다.
    Swwg데브루이너 - 2017년 정규시즌 23차 19위
    - LP D. 디크마이어를 추천한다. 윙백인데 키가 크고 몸싸움도 된다. 그야말로 가성비라는 말이 어울리는 선수다. 가끔 실수를 하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다.
    Eunice웅용 - 2017년 정규시즌 23차 33위
    - K리그 클래식의 안정환을 추천한다. 공격형 미드필더로 사용할 경우 침투를 상당히 잘한다. 드리블 체감과 골 결정력이 좋고, 키는 178cm지만 강력한 헤딩이 있어 제공 장악력이 뛰어나다.

    이번 주에 소개할 피파온라인4 꿀팁은 새롭게 추가된 '전략 수비' 요점 정리다. 피파 콘솔 시리즈에서 도입된 전략 수비는 간단하게 말해서 '공을 자동으로 뺏지 않는 수비'다. '압박'과 '견제'로 나뉘며 키보드는 S, C, 패드는 X와 LT로 발동한다.

    압박은 상대를 자동으로 따라다니고 패널티 박스 부근에서 상대가 슈팅을 시도하면 이를 다리로 차단하려 한다. 견제는 수동으로 상대를 쫓아야 하고 상대가 드리블로 돌파를 시도하면 공을 뺏는다. 


    ▲ 피파온라인4에서 유용한 '꿀팁' (출처: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
게임 정보
피파 공략
커뮤니티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