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메카 랭킹] 피파온라인3 2월 2주차, 랭커 추천 극공 포메이션 '4-1-3-2'
  • 게임메카 권준혁 기자 입력 2018-02-07 11:42:18



  • 벌써 2월의 두 번째 주다. 시즌 선수 부문에서 활발한 순위 변동이 이뤄지고 있으며, 특수 시즌에서는 'R. 반 니스텔로이'가 작년 12월 1주차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빠지지 않고 랭킹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실제 축구에선 에레디비시, 프리미어리그, 프리메라리가에서 득점왕을 차지한 선수답게 골 냄새를 굉장히 잘 맡았다. 위치 선정과 퍼스트 터치가 완벽에 가까웠고 큰 키와 강력한 몸싸움으로 공중볼 경합에서 쉽게 밀리지 않았다. 이런 플레이를 선수 시절 동안 꾸준히 보여준 덕분에 피파온라인3에는 좋은 시즌 선수들이 존재한다.

    물론 많은 시즌 가운데 1등은 당연히 월드레전드다. 97의 골 결정력과 발리 슛을 지니고 있으며 95의 위치선정, 헤딩 덕분에 '크로스-헤딩' 전략도 잘 소화할 수 있다. 몸싸움도 95고 신장 또한 188cm라 수비수들의 압박도 잘 견뎌낸다. 하지만 다른 시즌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성능이다. 그래서 국민트리는 R. 반 니스텔로이의 다른 시즌에 대해 랭커들에게 물어봤다.

    Eunice오점장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34위
    - 월드레전드 밖에 안 써봤지만 골 결정력이 뛰어나고 침투도 어느 정도 한다. 다만, 체감이 딱딱한 게 단점이다.
    로링로링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2위
    - 좋은 순서를 말하자면 월드레전드, 06U, CP 순이다. 장점은 헤딩과 골 결정력다. 반 니스텔로이를 쓴다는 건 연계가 안 좋은 건 알지만 득점 때문에 기용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앞서 말한 두 가지가 큰 장점이었다.
    UEFA형석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4위
    - 06U는 체감이 조금 무겁지만 결정력이 좋다. 특히 반 니스텔로이 특유의 억지 골 같은 게 많이 나온다. 그리고 침투가 조금 부족하고 약발이 안 좋았다. 08E는 지금 있는 모든 시즌 중에서 반 니스텔로이를 가장 못 살렸다. CP는 침투가 시즌 선수들 보다 월등히 좋다. 헤딩 경합도 잘 이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강력한 헤딩'이 없다는 점이다. 그래도 감수할 만한 건 체감이 아주 우수하다. WL은 달리 말할 필요가 없다. 그냥 ST에서 최고다.
    Apache초보 - 2018년 정규시즌 24차 61위
    - 정재영 팀 효과를 사용할 때 써봤는데 강력한 헤딩 덕분에 충분히 강점을 보였고 슈팅의 결정력도 괜찮았다. 단점은 아무래도 아쉬운 드리블 체감이다.
    언베리두진킹 - 2018년 정규시즌 24차 35위
    - 개인기 차이 때문인지 WL는 부드러운 느낌인데, 시즌 선수들은 묵직한 느낌이었다.

    ▲ 피파온라인3 2월 2주차, 랭커들이 선택한 가성비 수비수, 17 세르히오 라모스

    이번 시즌 선수 랭킹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낸 세르히오 라모스 또한 반 니스텔로이처럼 꾸준히 좋은 활약을 하고 있는 선수다. 물론 센터백치곤 183cm의 키는 조금 작을 수 있다. 그래서 다수의 감독들은 라모스를 풀백으로 기용했다.

    17시즌 라모스 또한 풀백으로 기용할 수 있다. 가격대비 적당한 '속가'와 함께 세트피스 상황에서 의외의 득점까지 노려볼 수 있는 '강력한 헤딩' 특성까지 보유했다. 물론 헤딩 수치도 86으로 높다. 단, 기용 시 주의할 점은 참여도다. 3-2다 보니 오버래핑을 자주 한다.

    Eunice오점장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34위
    - 중앙 수비에 썼는데 키에 비해 점프 스탯이 높아 헤딩을 생각보다는 잘 넣는다. 태클과 가로채기 역시 준수하다.
    언베리두진킹 - 2018년 정규시즌 24차 35위
    - 17시즌 라모스는 센터백 보다는 오른쪽에 쓰는 걸 추천한다. 중앙 수비수로 기용하기엔 너무 앞으로 뛰어나간다. 또한 좀 단단한 선수를 쓰는 게 좋다.

    이번에 소개할 포메이션은 'AMI섹시앙GO' 랭커가 과거 팀플레이 시절에 사용한 것이다. 뛰어난 공격력을 자랑하며, 공격 포메이션의 대표주자라 불리는 4-1-1-4의 자리를 위협할 만하다. 랭커는 4-1-1-4의 단점인 사이드에 치우쳐진 공격 패턴이 아쉬워 개발했다고 한다. 중앙 스루패스나 중거리 찬스를 많이 만들 수 있으며 크로스 또한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 랭커들이 추천한 4-1-3-2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AMI섹시앙GO)

    이 포메이션에서 특이한 건 중원이다. RAM, LAM, CAM을 기용했고 원볼란치를 배치했다. 중앙이 텅 비어 버리지만 이 부분은 세 명의 공격형 미드필더가 스위칭을 하며 메운다.

    그래도 중앙이 빈약한 만큼 주된 공격 방법은 역습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역습을 해내려면 수비를 우선 성공해야 한다. 세 명의 공격형 미드필더가 내려올 때까지 CDM과 4백이 버텨야 하고, 이를 위해 수비진에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건 CDM이다. 수비 라인을 유지하고 중원 압박에 커팅까지 하는 자원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능력치가 좋은 선수를 기용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공격형 미드필더에는 기본적인 공격력과 함께 수비 참여도가 좋은 선수들을 추천한다.

    Apache초보 - 2018년 정규시즌 24차 61위
    - 공격형 미드필더를 세 명 둬서 중앙으로 들어가게 하고 톱은 사이드로 움직이게끔 RS, LS를 쓴다. 전체적으로 중앙 수비를 두텁게 해야 할 것 같고 순간적으로 포백만 남았을 때 역습을 잘 이용해야 될 것 같다.
    UEFA형석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4위
    - 엄청 공격적인 포메이션이다. 역습에 뛰어나고 LM, RM이 아니다 보니 사이드 수비가 힘든 측면이 있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공격을 막기가 굉장히 까다로웠다.
    언베리두진킹 - 2018년 정규시즌 24차 35위
    - RAM, LAM을 기용하면 LM, RM보다 중앙에 많이 있어 수비적으로 괜찮아도 공격할 때 실력이 뛰어나지 않으면 조금 답답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RAM, LAM을 써 봤는데 크로스가 버거워서 윙으로 돌렸다.
    AMI섹시앙GO - 2018년 정규시즌 24차 52위
    - 이 포메이션의 장점은 다양한 패스 루트다. 4-1-1-4에 비해 중앙 쓰루패스와 중거리 찬스가 많이 발생하고 크로스 기회도 적당히 나온다.

    특징이라면 공격형 미드필더다. RAM, CAM, LAM을 기용했는데 효율이 괜찮다. 스위칭을 하면서 중앙에서 기회를 만들 뿐만 아니라 크로스까지 위협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은 역시 수비다. CDM이 중원 압박 및 커팅을 시도하고 이는 빌드업 시 중요하게 작용한다. 게다가 라인 조정까지 하기 때문에 큰 역할을 맡는다. 4백과 원볼란치로 공격형 미드필더들의 수비 가담까지 버티는 게 중요하다.

    ▲ 4-1-3-2 포메이션을 활용한 2018년 정규시즌 24차 35위 '언베리두진킹'의 플레이 영상



    ▲ LP 두다의 CA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2월 7일 기준 경매장 시세

    금주의 가성비 중 눈에 띄는 선수는 LP시즌 두다다. 말라가 CF에서 주장을 맡고 있으며 뛰어난 주력과 발기술을 자랑한다. 능력치 중 긴 패스가 89로 제일 높고 스태미너, 크로스, 짧은 패스가 87로 뛰어나다. 175cm의 키 때문에 아쉬울 수 있지만 RM으로도 기용 가능해서 큰 단점은 아니다.

    동일한 시즌의 I. 아바테도 가성비가 좋다. 89의 가속력과 88의 속력을 보유하고 있어 일단 빠르다. 게다가 스태미너까지 88로 높아 우측면을 넓게 수비한다. 키 또한 180cm로 풀백치곤 작지 않다. 기타 선수로는 CP H. 크레스포, 산티 카소를라, C. 톨리소, 다니 카스테야노, J. 레만, G. 로드리게스, LP J. 월터스, CC I. 아펠라이, TOT'S 세르히오 라모스 등이 있다.

    Eunice오점장 - 2018년 정규시즌 24차 134위
    - 10U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추천한다. 호날두 시즌 중에서 몸무게가 가벼워서 몸싸움은 좀 약하지만 타 시즌에 비해 더 부드러운 체감을 지니고 있다.
    Apache초보 - 2018년 정규시즌 24차 61위
    - 10월드컵 S. 케디라를 추천한다. '은카' 정도면 5억에 영입할 수 있다. CDM으로 피지컬적인 장점도 있고 중거리 슛을 써야 할 경우에도 슛 능력치가 좋아서 괜찮았다.

    금주에 소개할 피파온라인4 꿀팁은 이번에 새로 생긴 '개인 설정'이다. 그 중에서도 역할 상 가장 중요한 공격수의 추천 개인 설정이다. 헤더를 원하는 감독들은 ST에게 '타겟맨' 또는 '제자리'를 선택한 뒤 참여도를 3-1로 지정하면 된다.

    침투형은 CF에게 '뒤에서 침투'와 3-1의 참여도를, 크로스 위주의 윙은 LW, RW에게 '측면에 위치' 또는 '측면 대기'와 참여도 3-1을, 돌파 위주 윙은 LW, RW와 더불어 RM, LM에게 '수비수 돌파' 아니면 '뒤에서 침투'를 선택하고 2-1 참여도를 지정하면 된다.


    ▲ 피파온라인4에서 유용한 '꿀팁' (출처: 피파온라인4 국민트리)
게임 정보
피파 공략
커뮤니티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