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메카 랭킹] 피파온라인3 9월 2주차, 왼발 자원 1대장 '히바우두'
  • 게임메카 권준혁 기자 입력 2017-09-13 13:31:18




  • 피파온라인3 메카 랭킹, 9월의 두 번째 시간이다. 이번 주 랭킹은 공격수 부문에서 트레제게가 웨아에게 밀려난 것 외엔 큰 변화가 없었다. 패치 이후 흔들렸던 순위에 안정감이 찾아온 모습이다. 그런 와중에 비록 지표 상에 드러나진 않았지만, 자신의 입지를 확고히 한 선수가 있으니 바로 '히바우두'다.

    히바우두는 왼발에 관해서는 축구 역사상 손에 꼽히는 선수다. '악마의 왼발'이란 별명이 있을 정도다. FC 바르셀로나 시절 윙 포워드로 활약해서인지, 피파온라인3에서도 윙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적의 포지션은 섀도우 스트라이커 역할이 가능한 CAM 또는 CF다.

    현재 히바우두는 미드필더에서 129명, 공격수로는 52명의 랭커가 사용 중이다. 도합 181명인데, 미드필더 3위 'M. 발락'이 158명이고, 공격수 1등 'M. 반 바스텐'이 144명인 점을 생각하면 굉장히 높은 수치다. 

    mus2cian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9위
    - 몇 없는 왼발 공격수 중에서 1대장이라고 생각한다. 큰 키에 묵직한 체감을 가지고 있고, 스피드가 빠른 편에 속한다. 상당히 좋게 쓴 기억이 있어 구입할 능력이 있는 유저라면 왼발잡이 공격수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분수v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3위
    - 왼발 공격수 중 단연 탑이다. 윙에서 가속력이 제일 빠르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큰 키에 공격적인 성향도 있는 매우 우수한 선수다. 이를 통해 주력을 이용한 공격 전개와 제공권 다툼 역시 가능하다.
    Frizm킹세자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4위
    - 공격적인 포메이션이라면 어디에 기용해도 자기 역할을 해주는 선수다. 최대 장점은 단단한 피지컬과 부드러운 드리블이다. 더불어 'ZD 감아차기'도 좋다.
    Eunice헐크 - 2017년 정규시즌 19차 85위
    - 왼발 메리트와 참여도, 윙포워드, 윙미드필더, 공격형 미드필더까지 가능한 완벽한 선수다. 다른 왼발 선수들에 비해 체감과 속력, 가속력, 비비기, 골 결정력 그리고 준수한 키까지 겸비한 완전체다. 유일한 단점은 비싼 가격 뿐이다.
    피파온라인3 9월 2주차, 랭커들이 사용하는 가성비 선수 TOT'S 'N. 마티치'
    ▲ 피파온라인3 9월 2주차, 랭커들이 사용하는 가성비 선수 TOT'S 'N. 마티치'

    현재 피파온라인3의 포메이션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수비형 미드필더' 배치다. 피파온라인3에서 이 포지션은 상대 빌드업을 중원에서 차단하고 공을 배급한다. 게다가 중원에 무게감을 더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이 분야 1대장은 월드레전드 'P. 비에이라'다. 그런데 이에 결코 밀리지 않는 시즌 선수가 있으니 TOT'S '네마냐 마티치'다. 현재 맨체스터 Utd에서 활약 중이며, 게임 속 키가 무려 194cm다. 주요 스탯은 스태미너 90, 가로채기 87이다.

    Eunice헐크 - 2017년 정규시즌 19차 85위
    - 마티치는 시즌 선수 버전 '레이카르트'라 부를 수 있다. 체감이 우수하진 않지만, 좋은 하드웨어와 빌드업 능력, 높은 타점의 제공권까지 겸비한 선수다. 단점은 조금 둔탁한 체감과 역습 시 아쉬운 역동작 등이 있다.
    Frizm킹세자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4위
    - 키는 크지만 마름 체형에서 나오는 부드러움으로 공을 컷팅하며 안정적인 수비를 해준다. 공격 시에는 큰 키로 헤딩 경합에 능하며 중거리 슛도 종종 넣는다.
    분수v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3위
    - 현재 수비형 미드필더 1대장으로 불리는 비에이라와 비교를 해도 전혀 손색이 없는 전형적인 CDM 자원이다. 194cm의 큰 키에서 나오는 제공권과 탁월한 위치 선정으로 비에이라 다음으로 많이 쓰인다. 

    초보들은 큰 키만 보고 역동작에 잘 걸리겠다고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다. 주력도 상당히 잘 나와 있어 CB로도 배치할 수 있다.
    mus2cian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9위
    - 194cm의 큰 키를 자랑하는 선수다. 중원에 서 있기만 해도 위압감을 느끼게 한다. 근데 좀 무거운 느낌은 있다. 한때 5강화를 이용했는데, 요즘 새로 나온 레전드 프티가 키가 크다면 느낌이 비슷할 것 같다.


    이번에 소개할 포메이션은 과거 정재영 선수가 즐겨 쓰던 '4-5-1'이다. 현재 순위경기에서도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으며, 미드필더를 다섯 명이나 두는 포메이션의 원조라고 볼 수 있다.

    미드필더가 많은 만큼 중원이 단단하다. 여기서 나오는 안정감으로 지공을 주로 펼치는데, 선수들을 브이(V) 모양으로 배치해 패스 루트가 다양하다.


    ▲ 랭커들이 추천한 4-5-1 포메이션 선수와 전술 수치 (전술 수치 제공 : Frizm킹세자)

    4-5-1에 대해 랭커들은 지공에 적합한 형태라고 언급했다. 다만 공격수가 원톱 뿐이라 개인의 드리블 능력에 따라 성능은 조금 갈린다고 전했다. 이게 어렵다면 중원 자원을 좀 더 공격적으로 써 보라는 조언도 해줬다. 측면 윙은 물론, 중앙 미드필더 둘 또한 공격에 가담시키면 원톱의 부담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랭커가 꼽은 4-5-1의 가장 중요한 포지션은 앞서 말한 중앙 미드필더 둘이다. 빌드업의 핵심이라 볼 수 있는 CDM과 연계를 해야 하며, 공격 가담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분수v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3위
    - 전형적인 중원 밀집형 포메이션이다. 미드필더 다수로 중앙을 장악하고, 그 힘을 바탕으로 패스 전개를 한다. 공격수가 한 명이기 때문에 역습 상황이나 원톱이 고립되는 상황이 나오면 본인의 드리블 능력에 따라 득점의 향방이 갈린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역습 상황을 잘 안 당하는 포메이션이다. 하지만, 초보자들에겐 공격이 힘들 수 있다. 상대하기 어려운 포메이션은 4-4-2 또는 4-3-3처럼 중원에서 빠르게 역습을 시도할 수 있는 형태다.
    Frizm킹세자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4위
    - 내 경우 LM은 LCM에게, RM은 RCM에게 연계하며 전개하는 방법을 쓴다. 이게 잘 안 된다 싶으면 중앙 지역에서 Q 키를 이용해 윙들을 상대 진영으로 침투시키고, Q-W 로빙 스루패스로 건네 주는 방식을 쓴다. 이후 공을 받은 윙은 크로스를 올려 ST의 득점을 유도한다.
    Eunice헐크 - 2017년 정규시즌 19차 85위
    - 지공에 의한 점유율 경기에 유리하다고 본다. 포메이션 특성상 패스 공간이 많고, 그러다 보면 중앙 미드필더 2명이 앞으로 침투하는 다양한 루트가 생긴다. 이 때 윙포워드를 사용하는 상대에게 역습 공간을 내주는 경우가 가장 위험하다. 주의하자.
    mus2cian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9위
    - 한 마디로 요약하면 굉장히 안정적인 포메이션이다. 중앙 미드필더가 두 명이나 배치되어 중원에서의 점유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게다가 윙 또한 둘이나 있어 측면 플레이도 유용하다. 공격과 수비를 안정적으로 펼칠 수 있는 포메이션이다.

    첫 번째 팁은 Q-S로 중앙 미드필더를 침투시켜 득점을 노리는 것이다. 원톱 뿐 아니라 윙 자원이나 중앙 미드필더들도 공격 포인트를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원톱을 미끼로 사용하는 것이다. 원톱을 박스 안에 침투시켜 놓으면 상대 수비수가 마크하는데, 이 때 쇄도하는 미드필더에게 패스하면 종종 찬스가 발생한다.

    다만 Q-S를 과하게 사용할 경우 미드필더가 전부 올라가는 상황이 나온다. 상대 역습에 굉장히 취약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LP ‘E. 바두'의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9월 13일 기준 경매장 시세
    ▲ LP ‘E. 바두'의 CM 포지션 주요 능력치와 9월 13일 기준 경매장 시세

    이번 주도 가성비 포메이션의 많은 비중을 LP시즌이 차지했다. 가장 눈에 띄는 선수는 'E. 바두'로, 3-3-의 공수 참여도와 스태미너 90이 돋보인다. 다른 능력치 역시 평균 이상이라 좋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

    EC시즌 '나니' 또한 괜찮은 가성비 선수다. 측면 특화 자원이며, 드리블과 중거리 슛, 슛 파워, 속력, 가속력 등이 86으로 책정됐다. 이 외의 가성비 선수로는 LP시즌 'J. 모리슨', 'J. 플라실', 'A. 콜라로프', 'C. 크르브라'가 있고, CP시즌에는 'M. 도슨', '방대종' 등이 꼽힌다.

    분수v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3위
    - 개인적으로 A. 디 마리아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월드베스트 가격도 능력치에 비해 많이 싼 편이고, 왼발 메리트에 로번과 비슷한 주력, 키를 지니고 있다. 체감은 로번보다 한 수 위라고 생각한다.
    mus2cian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9위
    - 이번에 새로 나온 CC 시즌 Y. 구르퀴프를 추천한다. 몇 년 전 피파온라인3에서 10시즌 구르퀴프를 사용한 사람들이 제법 있었는데, 그 때와 비슷한 느낌이다. 평균 이상의 속력과 가속력, 민첩성, 밸런스을 가졌고, 그 외 능력치도 모두 나쁘지 않다.
    Eunice헐크 - 2017년 정규시즌 19차 85위
    - 가격대비 성능은 현재 라이브 시즌 P. 오바메양이 최고다. 대장이나 레전드 선수를 압도하고, 가격은 결코 비싸지 않다.
    Frizm킹세자 - 2017년 정규시즌 19차 164위
    - 잉글랜드 팀을 플레이하면서 찾아낸 선수인데, CM으로 LP시즌 D. 마니가 진짜 좋다. 컷팅이 일품이고, 체감도 상당히 부드럽다.

게임 정보
피파 공략
커뮤니티